티스토리 뷰

멘탈케어

지친 내 마음을 치유하는 7가지 비결

레이나 라이프 2023. 8. 18. 13:58
반응형

열심히 삶을 사는 분들, 때론 몸과 마음이 지칠 때가 있지요? 살다 보면 스트레스, 불안, 걱정, 화, 인간관계 불화 등 각종 심리적 고통이 다양한 형태로 나에게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러한 고통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치유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주변에서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마음을 치유하는 7가지 비결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마음의 정원 청소하기

 

먼저, 지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정원을 정리합니다. 인간관계, 일상의 스트레스, 과거에 생긴 미처 아물지 않은 상처 등 우리 삶에서 치유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쌓여 마음이 복잡하게 되었다면 이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일차적입니다. 마음의 정원이 복잡하고 어지러운데 공부, 일, 인간관계가 제대로 되기 어렵지요. 방을 청소하듯 복잡한 마음의 정원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치유의 기본입니다. 마음의 정원을 청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음수련 명상'이 있습니다.

 

 

자기반성과 성찰 시간 갖기

 

내 마음이 지친 원인을 외부로부터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 조건, 환경 등 밖에서는 치유의 해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일상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돌아보고 반성하며 성찰하는 시간을 꼭 갖습니다. 타인 또는 환경의 문제만이 아니라 그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 자신이 어떤 행동을 했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변화할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의 변화가 바로 치유입니다. 매일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돌아보며 다이어리를 써보는 것도 자기 성찰에 도움이 됩니다. 

 

 

유익한 취미 찾기

 

머리와 마음을 비워낼 유익한 취미를 찾아보는 것도 자기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힘든 삶 속에서 잠시나마 내려놓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주는 취미활동은 놀라운 힐링효과가 있습니다. 명상, 요가, 독서, 요리 등 다양한 취미활동 중에서 나에게 맞는 활동 하나를 선택하고, 마음을 쉬어가며 즐기기만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치유를 통해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진짜 나를 찾아 완전히 행복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면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아는 것입니다. 부모나 친구들,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좋은 학교 또는 직장을 다니거나 무언가를 배우고 또 다른 관계를 맺기보다 앞서, 스스로를 가꾸어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으로 마주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칠 때 쉴 줄 아는 용기

 

지치고 고생한 나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넨다면 매우 힘든 상황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어려운 순간에도 '한 템포 늦추고 레벨 업 할 수 있는 시간이다.'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격려하며 쉬어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진솔한 대화를 통한 관계 치유하기

 

주변 사람들과 관계에서 지쳤을 때는 원만한 관계 회복이 필요하죠. 상대방이 여러분을 잘 이해하고 여러분 역시 상대를 이해할 때 상처받거나 오해했던 부분들이 조금씩 회복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진솔하게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대화를 하다 보면 대부분이 서로 오해하며 마음의 상처가 생긴 경우가 많아요. 그러한 대화의 시간 속에서 이해와 공감으로 전해지는 치유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한 마음의 평정심 유지하기

 

마음의 평정심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내적인 평화와 안락함을 줍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상황들 때문에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불안정한 순간에는 현재에 집중하기가 힘든데요. 매일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습관을 갖는다면 어떠한 조건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평소 꾸준히 명상하여 마음의 힘을 길러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친 내 마음을 치유하는 비결!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제시한 7가지 방법(마음의 정원 정리하기, 자기반성과 성찰 시간 갖기, 유익한 취미 찾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지칠 때 쉴 줄 아는 용기, 진솔한 대화를 통한 관계 치유하기, 명상을 통한 마음이 평정심 유지하기)을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적용해 본다면 마음을 치유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반응형